티스토리 뷰
한 달에 한번 여성들만 느끼는 통증 생리통. 여성들의 50% 정도가 이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의 지정을 느끼기도 한다고 합니다. 생리통의 원인과 생리통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생리통의 원인
생리통의 주 원인으로는 생리 직전 자궁 내막에서 분비되는 프로스타글란딘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프로스타글란딘은 자궁의 근육을 과도하게 수축시켜 혈류량을 줄어들게 하여 통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리통 완화를 위해서는 자궁 수축을 이완시켜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생리통 심할때 약, 진통제 추천
생리통을 인한 통증을 참기보다는 약을 먹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약을 섭취한다면 진통이 시작하기 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출산 시에도 무통주사의 타이밍이 중요하듯이, 생리통을 막기 위해서는 진통제의 섭취 타이밍이 중요한데 그 타이밍은 바로 통증이 시작되기 전에 섭취하는 것입니다. 당장에 통증이 없더라도 생리혈이 비치기 시작할 때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생리통이 길어진다면 6~8시간 텀으로 진통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효과를 가장 많이 본 생리통 진통제 이지엔6 이브를 추천합니다.
생리통 좋은 완화 음식
충분한 수분섭취과, 과일, 통곡물 섭취로 소화를 도와 복통이 없도록 소화에 도움이 되는 식습관을 갖는 것이 좋고 , 생리기간이 아니더라도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생리통 방지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생리통 완화에 도움 되는 음식으로는 혈액을 맑게 해주는 미역, 비타민과 세로토닌 함량이 풍부한 바나나, 여성호르몬을 안정시켜주는 석류, 뭉친배를 풀어주는 쑥차, 나쁜 피 배출을 도와주는 부추, 빈혈을 막아주는 우엉등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생리통에 좋은 차
카페인이 없는 차는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캐모마일, 페퍼민트, 개박하 등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며, 카페인이 함유된 차는 자궁을 수축시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생리기간 동안에는 커피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통 줄이는 방법
생리 기간동안은 피곤하더라도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은 체내 수분을 빼앗고 자궁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는 것이 생리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리통이 심할 경우에는 배와 허리를 따뜻하게 온찜질해주는 것 또한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가벼운 스트레칭과 좌욕, 족욕등이 혈액순환을 도와 생리통 완화를 좋습니다. 하루 2번 따뜻한 물에 몸을 담구는 것 만으로 도 자궁의 울혈 된 혈류를 피부로 흩어지게 하여 통증완화에 도움 됩니다. 누워서 휴식을 취할 때는 태아자세로 옆으로 웅크린 자세가 도움이 됩니다. 태아자세를 취하면 복부 골격근의 긴장을 이완시켜 생리통 완화에 좋습니다.
생리통이 심하면 무슨 검사?
생리통이 정도를 넘어선 통증이 유발된다면 가까운 산부인과를 방문에 자세한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산부인과에 방문해 질초음파 검사를 통해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질초음파 검사를 통해 자궁기형,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난소종양,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암, 난소암 등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자궁선근종의 경우 비정상적인 자궁내막 조직에 의해 자궁의 크기가 커지는 증상으로 빈혈을 동반하여, 생리과다 및 생리통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생리통의 통증 정도가 비정상적이라면 꼭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런 증상이 없는 여성이라도 1년에 한 번은 정기적으로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검진을 받는 것이 조기에 질환을 발견하고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