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노란 우산공제 해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란 우산공제는 자영업자의 퇴직금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소상공인들을 위한 이 제도는 연간 최대 500만 원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 장기적으로 가져가면 너무나 좋은 상품입니다. 하지만 중도해지 시 해약환급금에 대한 기타 소득세를 납부하는 등 손해가 커 해지 시 예상 환급금을 조회해 보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란우산공제-썸네일

 

 

노란우산공제 해지 환급금 조회

 

노란우산-해지환급금-조회방법
노란우산 해지환급금 조회

 

 

 

노란 우산공제 해지사유

노란 우산공제 해지방법은 크게 3가지입니다. 간주해약을 제외한 일반해약이나 강제해약 시에는 16.5% 기타 소득세가 발생됩니다. *사업체 폐업은 정상적인 공제금 지급사유에 해당*

 

 

해약사유 일반해약 계약자의 자유의사에 따른 계약의 해지
간주해약 다음의 경우는 간주 해약으로 일반 공제금 지급사유와 다르게 취급됩니다.

1. 개인사업자인 가입자가 배우자 또는 자녀에게 사업의 전부를 양도한 경우.

2. 개인사업자인 가입자가 현물출자에 의해 법인으로 전환된 경우

3. 법인대표인 가입자가 질병, 부상 이외의 사유로 대표에서 퇴임한 경우.
강제해약 공제부금을 12개월 이상 연체하거나, 공제금 등을 부정한 방법으로 수급한 경우 중소기업중앙회가 취할 수 있는 강제적인 계약해지를 말합니다.

 

공제금-지급-인정-사유
공제금 지급 인정 사유

 

폐업 해지시 구비서류

노란 우산공제를 폐업으로 인해 해지할 경우 공동서류 (공제청구서, 가입증서, 신분증사본, 통장사본)과 폐업증명서 (법인은 해산이 명시된 등기부등본)을 챙겨서 각 지역본부에 직접 제출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폐업시-제출서류
폐업으로 인한 해지시 제출서류

 

 

 

 

간주해약, 강제해약일 경우 위약금

정상적인 폐업으로 인한 해지가 아닌 임의로 해약하는 경우나, 연체로 인한 강제해약일 경우 위약금이 발생됩니다.

납입기간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납입기간이 1~3회라면 원금의 20%가 위약금으로 차감되며, 4~6회 이하일 경우 10%의 위약금이 발생됩니다. 7회 이상 납부했을 경우 위약금은 없지만 해약환급금 전체에 대한 16.5% 기타 소득세가 발생됩니다.

 

 

 

노란우산공제 해지방법과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혜택이 좋은 상품인 만큼 해지 시 16.5%라는 기탁소득세에 대한 부담이 큰 상품이라 장기적으로 가져가야 큰 혜택을 보는 상품입니다. 상황에 따라 해지를 결정할 경우 꼭 환급금 조회를 하여 득과 실을 확인해 보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